대중교통비 지원제도로 유명한 기후동행패스와 함께 5월 서비스 시작을 앞두고 있는 인천 I 패스도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.
서울 지역 한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패스와 다르게 인천 I 패스는 전국에서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인천에 거주하시는 분들에게는 인천 I 패스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.
아래에서 인천 I 패스 대상 및 이용지역, 혜택내용에 대해 알아보고 신청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.
인천 I 패스 혜택
인천 I 패스는 기후동행패스와 조금 다른 특징을 가진 교통비 지원사업입니다.
대상에 따라 다르지만 최대 53%를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신청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.
인천 I 패스 대상 및 환급비율
- 어린이 및 청소년 : 최대 12만 원 환급
- 만 19세 ~ 39세 청년층 : 30% 환급
- 만 40세 이상 : 20% 환급
- 만 65세 이상 : 30% 환급
- 저소득층 : 53% 환급
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사람을 위한 지원제도이며, 아래에서 신청 및 발급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K 패스의 경우 월 최대 60회 한도로 사용하능하나, 인천 I 패스의 경우 한도 제한 없이 무제한으로 사용 가능하며,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.
인천 I 패스 신청방법
인천 I 패스는 5월 1일부터 신청 예정이며, 인천 I 패스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. 5월 이전에 이 글을 보고 계신다면 먼저 K패스를 가입 및 발급받아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기존에 알뜰교통패스를 이용하셨다면 K패스로 전환해서 기존 사용하던 것을 그대로 사용하시면 K패스 및 인천 I 패스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.
기후동행 vs The 경기패스 vs 인천 I 패스
대중교통 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보다 보면 기후동행패스, 경기패스, 인천 I 패스 등 다양한 제도가 있어 무엇을 신청해야 하는지 뭐가 다른지 혼란스러우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.
특징에 따라 간략히 비교했으니 아래 내용 참고해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.
- 서울시 주민이며, 교통비 8만 원 이상 이용자라면(60회 이상) > 기후동행 또는 K패스
- 서울시 주민이며, 교통비 8만원 이하 이용자라면(60회 미만) > k-패스
- 인천시 거주자라면 > 인천 I-패스
- 경기도 거주자라면 > The 경기패스